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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장 계약 해지 제9조 (계약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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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7. 정보통신설비의 오 작동이나 정보 등의 파괴를 유발시키는 컴퓨터 바이러스프로그램 등을 유포하는 경우
  9. 8. "연구원", 다른 회원 또는 타인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10. 9. 정보통신윤리위원회 등 외부기관의 시정요구가 있거나 불법선거 운동과 관련하여 선거관리위원회의 유권해석을 받은 경우
  11. 10. 타인의 개인정보, 이용자ID 및 비밀번호를 부정하게 사용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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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12. 전기통신 관련법령 등에 위배되는 경우
  14. 13. 본 약관을 포함하여 기타 "한국학중앙연구원"이 정한 이용조건 및 관계법령에 위반한 경우

제4장 책임 제11조 ("연구원"의 의무)
  1. 1."연구원"과 제휴를 맺은 사이트와 "연구원"의 사이트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연구원"은 "회원"의 정보를 제휴 사이트들과 공유할 수 있으며, 공유를 위해 "연구원"은 "회원"의 컴퓨터에 쿠키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2. 2. "연구원"은 "서비스" 제공으로 알게 된 "회원"의 신상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단,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 사업법, 지방세법, 소비자보호법, 한국은행법, 형사소송법 등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2. - 통계작성/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3. 3. "연구원"은 "회원"의 전체 또는 일부 정보를 업무와 관련 된 통계 자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4. "연구원"은 "서비스"가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며, 부득이한 이유로 "서비스"가 중단되면 지체 없이 이를 수리 복구하는 데 최선을 다해 노력합니다. 단, 천재지변, 비상사태, 시스템 정기점검 및 "연구원"이 필요한 경우에는 그 서비스를 일시 중단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제12조 (회원의 의무)
  1. 1. 아이디와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2. 2. "회원"은 자신의 아이디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 대여하거나 타인으로 하여금 사용하게 하여서는 아니됩니다.
  3. 3. 자신의 아이디가 부정하게 사용된 경우, "회원"은 반드시 "연구원"에 그 사실을 통보해야 합니다.
  4. 4. "회원"은 게시물에 등록된 데이터를 이용한 영업활동을 할 수 없습니다.
  5. 5. "회원"은 "연구원"이 보내는 공지 메일을 수신해야 합니다.

제13조 (회원의 게시물)
  1. 1. 게시물이라 함은 "연구원"의 각종 게시판에 회원이 올린 글 전체를 포함합니다.
  2. 2. 회원이 게시하는 정보 (및 질문과 대답)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이나 문제는 전적으로 회원 개인의 판단에 따른 책임이며, "연구원"의 고의가 아닌 한 "연구원"은 이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3. 3. 회원의 게시물로 인하여 제3자의 "연구원"에 대한 청구, 소송, 기타 일체의 분쟁이 발생한 경우 회원은 그 해결에 소요되는 비용을 부담하고 "연구원"을 위하여 분쟁을 처리하여야 하며, "연구원"이 제3자에게 배상하거나 "연구원"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원은 "연구원"에 배상하여야 합니다.
  4. 4. "연구원"은 "회원"의 게시물이 다음 각 항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사전통지 없이 삭제 합니다. 그러나 "연구원"이 게시물을 검사 또는 검열할 의무를 부담하는 것은 아닙니다.
    1. 1)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 모략하여 명예를 손상시키는 경우
    2. 2) 공공질서, 미풍양속에 저해되는 내용인 경우
    3. 3) "연구원"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4. 4) "연구원"에서 규정한 게시기간을 초과한 경우
    5. 5) 상업성이 있는 게시물이나 돈벌이 광고, 행운의 편지 등을 게시한 경우
    6. 6) 사이트의 개설취지에 맞지 않을 경우
    7. 7) 기타 관계법령을 위반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5. 5. "연구원"은 "회원"이 등록한 게시물을 활용해 가공, 판매, 출판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제5장 정보제공 제16조 (정보의 제공)
  1. "연구원"은 "회원"에게 필요한 정보나 광고를 전자메일이나 서신우편 등의 방법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회원"은 이를 원하지 않을 경우 가입신청 메뉴와 회원정보수정 메뉴에서 정보수신거부를 할 수 있습니다. 단, 정보 수신 거부한 "회원"에게도 제13조5항의 "연구원" 공지 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제6장 손해배상 및 면책 제14조 (책임)
  1. "연구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연구원"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2. "연구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한 정보, 제품, 서비스, 소프트웨어, 그래픽, 음성, 동영상의 적합성, 정확성, 시의성, 신빙성에 관한 보증 또는 담보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15조 (면책)
  1. "연구원"이 천재지변 또는 불가피한 사정으로 "서비스"를 중단할 경우, "회원"에게 발생되는 문제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6조 (관할법원)
  1.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소송이 제기될 경우 "연구원"의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 또는 대한민국의 민사소송법에 따른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2. 본 약관의 해석과 적용 및 본 약관과 관련한 분쟁의 해결에는 대한민국법이 적용됩니다.

부 칙
  1. 이 약관은 2008년 10월 6일부터 시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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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영건 / 1940.09.04

생산기관 면담자 이정민 면담자정보
검독자 이정민 면담 총시간 05시간 38분59초
조회수 74 스크랩수 0
면담일(장소) [ 총2회 ]
  • 2021-09-13 (경기도 용인시 소재 한국외대 글로벌캠퍼스)
더 보기 ▼
간략 소개

  • 구술자료 상세
1. 과제개요
1960~1970년대 권위주의 국가폭력과 한국사회: 구술사 접근
2. 구술개요
어린 시절, 한국전쟁에 대한 기억, 1950년대 서울지역의 대학가 분위기, 마산 3·15의거, 서울지역의 4·19(피의 화요일), 『한국노동운동사』 편찬위원 활동, 대학원 생활, 건국대 및 청주대 교원 활동, 경남대 부임 당시 학교와 학생들의 분위기, 교수로서 경험한 마산지역의 부마항쟁, 경남대 대학개혁안 제출, 경남대 교수 해직 및 복직과정, 노동복지연구소 설립, 사월혁명연구소 창립, 부마민주항쟁기념사업회 조직, 진보정당 활동
1회차 면담 / 2021-09-13 / 03:26:30
1. 면담개요
어린 시절, 한국전쟁에 대한 기억, 1950년대 서울지역의 대학가 분위기, 마산 3·15의거, 서울지역의 4·19(피의 화요일), 『한국노동운동사』 편찬위원 활동, 대학원 생활, 건국대 및 청주대 교원 활동
2. 주요색인어
마산 3·15의거, 4·19, 피의 화요일, 『한국노동운동사』
3. 구술 자료 상세 목록
1-1회 구술 상세목록 구술시간 영상
1. 성장배경 및 어린 시절①
  • 구술자는 위화도회군 이후 이성계와 대립했던 조민수 장군, 조선조의 유학자 남명 조식의 후손임
  • 구술자의 아버지는 일본 유학 때 진보사상의 영향을 받았고, 구술자는 어렸을 때 부족함 없는 환경 속에서 성장함
00:00:00 ~ 00:09:16 동영상 재생
2. 성장배경 및 어린 시절②
  • 구술자는 아버지의 진보의식과 충실성에서 영향을 받았다고 회고함
  • 구술자가 어린 시절을 보냈던 마산은 상인조합과 노동야학, 노동조합이 전국에서 가장 발전된 곳이었음
00:09:17 ~ 00:17:31 동영상 재생
3. 어린 시절 경험한 한국전쟁①
  • 구술자의 친구들 중 많은 이들은 한국전쟁 때 보도연맹 또는 좌익 혐의로 가족들이 학살되는 경험을 하였음
  • 구술자의 가족들은 전쟁 때 가덕도로 피난을 가서, 유사시 일본으로 건너가고자 하였음
00:17:32 ~ 00:26:29 동영상 재생
4. 어린 시절 경험한 한국전쟁②
  • 구술자는 원산에서 피난 온 동료학생이 이승만을 ‘역도(逆徒)’라고 부르며 일종의 개념 차이를 보이는 데 충격을 받음
00:26:30 ~ 00:35:03 동영상 재생
5. 부산과 마산에서 목격한 1950년대 정치상황①
  • 구술자는 경남중학교를 다니면서 마산에서 부산까지 통학을 했음
  • 구술자는 1952년 부산정치파동과 이승만 대통령 암살미수사건을 현장에서 목격함
  • 구술자는 농지개혁을 단행하기도 했던 죽산 조봉암의 사상에 깊은 감명을 받았음
00:35:04 ~ 00:43:19 동영상 재생
6. 부산과 마산에서 목격한 1950년대 정치상황②
  • 구술자는 통학거리가 너무 멀고 불량한 친구들과 어울리게 되는 문제 때문에 마산중학교로 전학을 감
  • 구술자가 경남고등학교에 진학한 1956년에는 제3대 대통령선거에서 조봉암이 약진하였음
00:43:20 ~ 00:55:44 동영상 재생
1-2회 구술 상세목록 구술시간 영상
1. 4월혁명을 전후하여 경험한 대학생활①
  • 구술자는 대학생활 중에 로마법과 서양법제사에 관심을 가졌음
  • 구술자는 서양법제사를 ‘사적소유가 법제화 되는 역사’로 인식했고, 한국현대사를 몸소 체험했던 경험에 비추어 관심을 가졌음
00:00:00 ~ 00:10:09 동영상 재생
2. 4월혁명을 전후하여 경험한 대학생활②
  • 이승만 정권의 독재, 빈곤의 악순환 속에서 많은 대학생들은 허무주의와 비관주의를 기본으로 하는 실존주의에 심취해 있었음
  • 구술자는 함석헌이 파시즘과 전체주의에 반대하는 모습에 영향을 받았음
00:10:10 ~ 00:18:24 동영상 재생
3. 4월혁명①
  • 구술자는 1960년 3월 마산에 내려왔다가 중학교 선생님이 3인조, 5인조 부정선거의 조책(組責)을 맡은 것을 보고 충격을 받았음
  • 구술자는 마산에서 1960년 3월 15일 시위에 참여함
  • 구술자는 서울대에서 고시공부하던 학생들까지 끌어내서 4월 19일 시위에 참여함
00:18:25 ~ 00:28:10 동영상 재생
4. 4월혁명②
  • 구술자는 경무대 앞에서 집단발포가 일어나는 현장을 직접 목격함
  • 구술자는 총에 맞은 중학생을 안고 병원으로 후송함
00:28:11 ~ 00:39:53 동영상 재생
5. 4월혁명③
  • 구술자는 1960년 4월 19일 당시 총 맞은 중학생을 안고 나오는 사진을 면담자에게 보여줌
  • 구술자의 친구는 4월 19일 시위 때 체포되어 수감되었다가, 4월 26일 이승만이 하야성명을 발표하자 석방되었음
00:39:54 ~ 00:47:56 동영상 재생
1-3회 구술 상세목록 구술시간 영상
1. 4월혁명의 역사적 의의①
  • 구술자는 4월혁명부터 5·16군사쿠데타까지의 정세는, 프랑스대혁명처럼 혁명과 반동의 역사였다고 해석함
  • 4월혁명기에는 사회변혁을 위한 민중들의 움직임이 다양한 분야에서 분출하였음
00:00:00 ~ 00:09:01 동영상 재생
2. 4월혁명의 역사적 의의②
  • 구술자는 4월혁명이 자연발생적이었지만, 전국에서 전면적으로 개혁을 이루어낸 혁명이었다고 규정함
  • 당시 지식인층은 4월혁명 이후 민주주의와 통일을 이루어내는 것에 대한 청사진을 가지고 있지 못했음
00:09:02 ~ 00:18:53 동영상 재생
3. 4월혁명의 역사적 의의③
  • 4월혁명 당시 서울대 학생들은 외부에서 쉽게 구할 수 없던 각종 사회과학서적들을 학습하였음
  • 그때 학생들에게는 이러한 학습을 통해 당시 시대를 어떻게 헤쳐나갈 수 있는지 알아가고자 하는 욕구가 강했음
00:18:54 ~ 00:28:06 동영상 재생
4. 4월혁명의 역사적 의의④
  • 구술자는 한국근현대사에서 일어난 민족운동과 혁명운동들을 살펴볼 때, 학생들의 역량만으로 사회변혁을 이룰 수 없다고 생각함
  • 구술자는 노동자, 농민, 소시민들이 서로 연대할 때에야 비로소 사회변혁을 이루어낼 수 있다고 주장함
00:28:07 ~ 00:37:01 동영상 재생
5. 『한국노동운동사』 편찬위원 활동①
  • 구술자는 한국노총의 『한국노동운동사』 해방이후 부분 편찬위원으로 활동함
  • 구술자는 함께 편찬위원으로 활동한 교수의 조언으로 서양사 석사과정을 시작함
00:37:02 ~ 00:44:52 동영상 재생
6. 『한국노동운동사』 편찬위원 활동②
  • 구술자는 일제강점기 때부터 현대까지 역사를 고찰해본 결과, 외교를 통해 북한과도 협력해야 한다는 결론을 도출함
00:44:53 ~ 00:55:00 동영상 재생
1-4회 구술 상세목록 구술시간 영상
1. 건국대 강사 및 청주대 교수 활동①
  • 구술자는 강사 재직 시절 강연과 기고문을 통해 농민운동을 지원하였음
  • 구술자는 강의 도중 시국 관련 발언을 했다는 이유로 건국대 강사에서 쫓겨나고, 그 후 경제사 전공으로 박사과정에 진학함
00:00:00 ~ 00:09:12 동영상 재생
2. 건국대 강사 및 청주대 교수 활동②
  • 구술자는 1975년 청주대 강사로 부임하여 1979년까지 재직함
  • 구술자는 1979년 자신의 고향인 마산 경남대학교에 경제사 교수로 부임하게 됨
00:09:13 ~ 00:14:37 동영상 재생
3. 부마항쟁①
  • 경남대학교는 박정희의 경호실장 박종규가 세운 학교였지만 호남 출신 학생들이 많았음
  • 마산에서는 1979년 10월 16일 격렬하게 시위가 일어나자 공수특전단이 들어와서 이를 진압하고자 했음
00:14:38 ~ 00:24:28 동영상 재생
4. 부마항쟁②
  • 구술자는 부마항쟁이 박정희의 죽음으로 끝나리라고 당시에 아무도 예상하지 못하였다고 말함
  • 구술자는 10·26은 역사의 이변이었다고 지칭함
00:24:29 ~ 00:30:17 동영상 재생
5. 1980년대 노동운동 지원활동①
  • 구술자는 서울의 봄 시기 때부터 노동현장과 노조들을 다니면서 노동교육을 하기 시작함
  • 구술자는 유신체제기 한국경제는 국가독점자본주의에 재벌체제, 종속경제였다고 규정함
00:30:18 ~ 00:39:17 동영상 재생
6. 1980년대 노동운동 지원활동②
  • 구술자는 전두환 정권이 들어서면서 1980년 5월 강제해직되었지만, 그해 9월에 복직하게 됨
  • 구술자는 복직 후 경남대 노동복지연구소를 설립함
00:39:18 ~ 00:47:43 동영상 재생
2회차 면담 / 2021-10-07 / 02:12:29
1. 면담개요
경남대 부임 당시 학교와 학생들의 분위기, 교수로서 경험한 마산지역의 부마항쟁, 경남대 대학개혁안 제출, 경남대 교수 해직 및 복직과정, 노동복지연구소 설립, 사월혁명연구소 창립, 부마민주항쟁기념사업회 조직, 진보정당 활동
2. 주요색인어
부마항쟁, 부마민주항쟁기념사업회
3. 구술 자료 상세 목록
2-1회 구술 상세목록 구술시간 영상
1. 부마항쟁 당시 경남대와 마산의 상황
  • 구술자가 경남대학교 교수로 부임하던 때, 경남대학교에는 전라도를 비롯한 전국각지에서 모인 학생들이 학업을 하고 있었음
  • 이때에는 교수사회에도 역시 자유롭고 진취적인 분위기가 있었음
00:00:00 ~ 00:10:28 동영상 재생
2. 부마항쟁③
  • 1979년 10월 16일 부산대에서 시위가 일어나자, 그에 대한 반응으로 10월 18일 경남대 시위가 일어남
  • 구술자는 마산 시위의 배경으로, 조선시대 때부터 이 지역에서 사회개혁에 대한 열망이 높았다는 점을 꼽음
00:10:29 ~ 00:21:44 동영상 재생
3. 부마항쟁④
  • 마산 시위에는 청년학생들뿐만 아니라 빈민들과 노동자들이 동참하였음
  • 구술자는 마산 시위가 활발하게 전개된 배경으로, 마산에서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던 노동운동을 꼽음
  • 구술자는 10·26 소식을 들을 당시, 민중의 힘에 의해 변혁이 이루어진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새로운 시대 개척이 가능할지 걱정하였음
00:21:45 ~ 00:31:55 동영상 재생
4. 전두환 정권 초기 경남대 교수 해직사건①
  • 경남대 설립자 박종규는 자기 대신 학교를 관리할 사람을 총장으로 모시고 왔음
  • 구술자는 박종규가 시도했던 학교 통제시스템이 외국대학들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구조였다고 강조함
00:31:56 ~ 00:39:33 동영상 재생
5. 전두환 정권 초기 경남대 교수 해직사건②
  • 서울의 봄 시기에 경남대 교수들과 학생들은 통제구조를 타파하고 개혁을 이루기 위해 나섰음
  • 학교 측은 개혁을 부르짖는 교수들을 1980년 5월 해직했는데, 이때 구술자도 해직 당했다가 1980년 9월에 복직됨
00:39:34 ~ 00:51:53 동영상 재생
2-2회 구술 상세목록 구술시간 영상
1. 경남대 교수 활동①
  • 구술자는 마산 창원 지역의 노사문제 해결을 위해 경남대 안에 노동복지연구소를 만들었음
  • 구술자는 노동복지연구소에서 노동교육과 기업가 교육도 실시함
  • 구술자는 경제사학회, 노동경제학회, 한국사회경제학회 등의 학회에서도 활동함
00:00:00 ~ 00:09:56 동영상 재생
2. 경남대 교수 활동②
  • 구술자는 런던대에 연구교수로 가 있을 때 1987년 6월항쟁 소식을 접함
  • 당시 영국에서는 박종철의 죽음으로 전두환 정권이 흔들리기 시작하는 것에 주목하고 이를 대서특필 하였음
00:09:57 ~ 00:23:30 동영상 재생
3. 4월혁명연구소 창립 및 활동
  • 구술자는 4월혁명이 해방 이후 변혁을 향한 국민들의 염원을 억눌러오던 세력들을 이겨낼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함
  • 구술자는 민족통일을 통해 4월혁명을 완수한다는 목적으로 1988년 4월혁명연구소 창립에 동참함
00:23:31 ~ 00:31:20 동영상 재생
4. 부마민주항쟁기념사업회 창립 및 활동
  • 구술자는 노태우 정권기에 탈냉전에 접어드는 등 시국이 변해가는 것을 보며 1989년 부마민주항쟁기념사업회 창립에 동참함
  • 구술자는 부마항쟁이 지금까지 역사에서 폄하되고 소외되어 있었는데, 자리매김을 하기 위해 마산 쪽에서 노력을 많이 했다고 회고함
00:31:21 ~ 00:40:38 동영상 재생
5. 진보적 사회운동 참여①
  • IMF 이후 노동법 개악 반대투쟁이 일어나면서, 노동진영에서 진보정당을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이 대두됨
  • 구술자는 4월혁명연구소장 자격으로 진보정당 창당준비위원으로 활동하게 됨
00:40:39 ~ 00:51:56 동영상 재생
6. 진보적 사회운동 참여②
  • 구술자는 6.15실천남측공동대표 경남상임대표의장과 6.15실천남측학술상임위원장을 역임함
  • 구술자는 민주노동당 때부터 진보정당에서 고문 역할을 함
00:51:57 ~ 00:59:56 동영상 재생
7. 진보적 사회운동 참여③
  • 구술자는 진보정치연구소, 정부정책연구원 등 진보정당에 속한 연구소들에서도 활동하였음
  • 구술자는 교수로서 노동자들에 대한 빚을 갚는다는 심정으로 구속노동자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음
00:59:57 ~ 01:07:40 동영상 재생
2-3회 구술 상세목록 구술시간 영상
1. 한국사회 방향성에 대한 제언
  • 구술자는 깨어있는 국민들의 조직화가 한국사회 발전을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함
  • 구술자는 진보와 자주, 민권과 민생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함
00:00:00 ~ 00:12:55 동영상 재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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