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과제개요
1960~1970년대 권위주의 국가폭력과 한국사회: 구술사 접근
2. 구술개요
어린 시절, 한국전쟁에 대한 기억, 1950년대 서울지역의 대학가 분위기, 마산 3·15의거, 서울지역의 4·19(피의 화요일), 『한국노동운동사』 편찬위원 활동, 대학원 생활, 건국대 및 청주대 교원 활동, 경남대 부임 당시 학교와 학생들의 분위기, 교수로서 경험한 마산지역의 부마항쟁, 경남대 대학개혁안 제출, 경남대 교수 해직 및 복직과정, 노동복지연구소 설립, 사월혁명연구소 창립, 부마민주항쟁기념사업회 조직, 진보정당 활동
1회차 면담 / 2021-09-13 / 03:26:30
1. 면담개요
어린 시절, 한국전쟁에 대한 기억, 1950년대 서울지역의 대학가 분위기, 마산 3·15의거, 서울지역의 4·19(피의 화요일), 『한국노동운동사』 편찬위원 활동, 대학원 생활, 건국대 및 청주대 교원 활동
2. 주요색인어
마산 3·15의거, 4·19, 피의 화요일, 『한국노동운동사』
3. 구술 자료 상세 목록
1-1회 구술 상세목록 |
구술시간 |
영상 |
1. 성장배경 및 어린 시절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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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술자는 위화도회군 이후 이성계와 대립했던 조민수 장군, 조선조의 유학자 남명 조식의 후손임
- 구술자의 아버지는 일본 유학 때 진보사상의 영향을 받았고, 구술자는 어렸을 때 부족함 없는 환경 속에서 성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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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0:00 ~ 00:09: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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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성장배경 및 어린 시절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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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술자는 아버지의 진보의식과 충실성에서 영향을 받았다고 회고함
- 구술자가 어린 시절을 보냈던 마산은 상인조합과 노동야학, 노동조합이 전국에서 가장 발전된 곳이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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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9:17 ~ 00:17: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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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어린 시절 경험한 한국전쟁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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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술자의 친구들 중 많은 이들은 한국전쟁 때 보도연맹 또는 좌익 혐의로 가족들이 학살되는 경험을 하였음
- 구술자의 가족들은 전쟁 때 가덕도로 피난을 가서, 유사시 일본으로 건너가고자 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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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17:32 ~ 00:26: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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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어린 시절 경험한 한국전쟁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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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술자는 원산에서 피난 온 동료학생이 이승만을 ‘역도(逆徒)’라고 부르며 일종의 개념 차이를 보이는 데 충격을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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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26:30 ~ 00:35:0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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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부산과 마산에서 목격한 1950년대 정치상황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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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술자는 경남중학교를 다니면서 마산에서 부산까지 통학을 했음
- 구술자는 1952년 부산정치파동과 이승만 대통령 암살미수사건을 현장에서 목격함
- 구술자는 농지개혁을 단행하기도 했던 죽산 조봉암의 사상에 깊은 감명을 받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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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35:04 ~ 00:43: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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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부산과 마산에서 목격한 1950년대 정치상황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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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술자는 통학거리가 너무 멀고 불량한 친구들과 어울리게 되는 문제 때문에 마산중학교로 전학을 감
- 구술자가 경남고등학교에 진학한 1956년에는 제3대 대통령선거에서 조봉암이 약진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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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43:20 ~ 00:55:4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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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회 구술 상세목록 |
구술시간 |
영상 |
1. 4월혁명을 전후하여 경험한 대학생활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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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술자는 대학생활 중에 로마법과 서양법제사에 관심을 가졌음
- 구술자는 서양법제사를 ‘사적소유가 법제화 되는 역사’로 인식했고, 한국현대사를 몸소 체험했던 경험에 비추어 관심을 가졌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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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0:00 ~ 00:10: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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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4월혁명을 전후하여 경험한 대학생활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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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승만 정권의 독재, 빈곤의 악순환 속에서 많은 대학생들은 허무주의와 비관주의를 기본으로 하는 실존주의에 심취해 있었음
- 구술자는 함석헌이 파시즘과 전체주의에 반대하는 모습에 영향을 받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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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10:10 ~ 00:18: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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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4월혁명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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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술자는 1960년 3월 마산에 내려왔다가 중학교 선생님이 3인조, 5인조 부정선거의 조책(組責)을 맡은 것을 보고 충격을 받았음
- 구술자는 마산에서 1960년 3월 15일 시위에 참여함
- 구술자는 서울대에서 고시공부하던 학생들까지 끌어내서 4월 19일 시위에 참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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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18:25 ~ 00:28: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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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4월혁명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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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술자는 경무대 앞에서 집단발포가 일어나는 현장을 직접 목격함
- 구술자는 총에 맞은 중학생을 안고 병원으로 후송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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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28:11 ~ 00:39:5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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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4월혁명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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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술자는 1960년 4월 19일 당시 총 맞은 중학생을 안고 나오는 사진을 면담자에게 보여줌
- 구술자의 친구는 4월 19일 시위 때 체포되어 수감되었다가, 4월 26일 이승만이 하야성명을 발표하자 석방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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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39:54 ~ 00:47:5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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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회 구술 상세목록 |
구술시간 |
영상 |
1. 4월혁명의 역사적 의의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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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술자는 4월혁명부터 5·16군사쿠데타까지의 정세는, 프랑스대혁명처럼 혁명과 반동의 역사였다고 해석함
- 4월혁명기에는 사회변혁을 위한 민중들의 움직임이 다양한 분야에서 분출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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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0:00 ~ 00:09: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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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4월혁명의 역사적 의의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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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술자는 4월혁명이 자연발생적이었지만, 전국에서 전면적으로 개혁을 이루어낸 혁명이었다고 규정함
- 당시 지식인층은 4월혁명 이후 민주주의와 통일을 이루어내는 것에 대한 청사진을 가지고 있지 못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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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9:02 ~ 00:18:5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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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4월혁명의 역사적 의의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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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월혁명 당시 서울대 학생들은 외부에서 쉽게 구할 수 없던 각종 사회과학서적들을 학습하였음
- 그때 학생들에게는 이러한 학습을 통해 당시 시대를 어떻게 헤쳐나갈 수 있는지 알아가고자 하는 욕구가 강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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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18:54 ~ 00:28: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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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4월혁명의 역사적 의의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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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술자는 한국근현대사에서 일어난 민족운동과 혁명운동들을 살펴볼 때, 학생들의 역량만으로 사회변혁을 이룰 수 없다고 생각함
- 구술자는 노동자, 농민, 소시민들이 서로 연대할 때에야 비로소 사회변혁을 이루어낼 수 있다고 주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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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28:07 ~ 00:37: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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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한국노동운동사』 편찬위원 활동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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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술자는 한국노총의 『한국노동운동사』 해방이후 부분 편찬위원으로 활동함
- 구술자는 함께 편찬위원으로 활동한 교수의 조언으로 서양사 석사과정을 시작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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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37:02 ~ 00:44:5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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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한국노동운동사』 편찬위원 활동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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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술자는 일제강점기 때부터 현대까지 역사를 고찰해본 결과, 외교를 통해 북한과도 협력해야 한다는 결론을 도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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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44:53 ~ 00:55: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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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회 구술 상세목록 |
구술시간 |
영상 |
1. 건국대 강사 및 청주대 교수 활동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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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술자는 강사 재직 시절 강연과 기고문을 통해 농민운동을 지원하였음
- 구술자는 강의 도중 시국 관련 발언을 했다는 이유로 건국대 강사에서 쫓겨나고, 그 후 경제사 전공으로 박사과정에 진학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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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0:00 ~ 00:09: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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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건국대 강사 및 청주대 교수 활동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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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술자는 1975년 청주대 강사로 부임하여 1979년까지 재직함
- 구술자는 1979년 자신의 고향인 마산 경남대학교에 경제사 교수로 부임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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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9:13 ~ 00:14:3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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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부마항쟁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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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남대학교는 박정희의 경호실장 박종규가 세운 학교였지만 호남 출신 학생들이 많았음
- 마산에서는 1979년 10월 16일 격렬하게 시위가 일어나자 공수특전단이 들어와서 이를 진압하고자 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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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14:38 ~ 00:24: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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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부마항쟁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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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술자는 부마항쟁이 박정희의 죽음으로 끝나리라고 당시에 아무도 예상하지 못하였다고 말함
- 구술자는 10·26은 역사의 이변이었다고 지칭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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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24:29 ~ 00:30: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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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1980년대 노동운동 지원활동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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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술자는 서울의 봄 시기 때부터 노동현장과 노조들을 다니면서 노동교육을 하기 시작함
- 구술자는 유신체제기 한국경제는 국가독점자본주의에 재벌체제, 종속경제였다고 규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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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30:18 ~ 00:39: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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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1980년대 노동운동 지원활동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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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술자는 전두환 정권이 들어서면서 1980년 5월 강제해직되었지만, 그해 9월에 복직하게 됨
- 구술자는 복직 후 경남대 노동복지연구소를 설립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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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39:18 ~ 00:47: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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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회차 면담 / 2021-10-07 / 02:12:29
1. 면담개요
경남대 부임 당시 학교와 학생들의 분위기, 교수로서 경험한 마산지역의 부마항쟁, 경남대 대학개혁안 제출, 경남대 교수 해직 및 복직과정, 노동복지연구소 설립, 사월혁명연구소 창립, 부마민주항쟁기념사업회 조직, 진보정당 활동
2. 주요색인어
부마항쟁, 부마민주항쟁기념사업회
3. 구술 자료 상세 목록
2-1회 구술 상세목록 |
구술시간 |
영상 |
1. 부마항쟁 당시 경남대와 마산의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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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술자가 경남대학교 교수로 부임하던 때, 경남대학교에는 전라도를 비롯한 전국각지에서 모인 학생들이 학업을 하고 있었음
- 이때에는 교수사회에도 역시 자유롭고 진취적인 분위기가 있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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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0:00 ~ 00:10: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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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부마항쟁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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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79년 10월 16일 부산대에서 시위가 일어나자, 그에 대한 반응으로 10월 18일 경남대 시위가 일어남
- 구술자는 마산 시위의 배경으로, 조선시대 때부터 이 지역에서 사회개혁에 대한 열망이 높았다는 점을 꼽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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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10:29 ~ 00:21:4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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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부마항쟁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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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산 시위에는 청년학생들뿐만 아니라 빈민들과 노동자들이 동참하였음
- 구술자는 마산 시위가 활발하게 전개된 배경으로, 마산에서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던 노동운동을 꼽음
- 구술자는 10·26 소식을 들을 당시, 민중의 힘에 의해 변혁이 이루어진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새로운 시대 개척이 가능할지 걱정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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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21:45 ~ 00:31:5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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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전두환 정권 초기 경남대 교수 해직사건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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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남대 설립자 박종규는 자기 대신 학교를 관리할 사람을 총장으로 모시고 왔음
- 구술자는 박종규가 시도했던 학교 통제시스템이 외국대학들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구조였다고 강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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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31:56 ~ 00:39:3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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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전두환 정권 초기 경남대 교수 해직사건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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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의 봄 시기에 경남대 교수들과 학생들은 통제구조를 타파하고 개혁을 이루기 위해 나섰음
- 학교 측은 개혁을 부르짖는 교수들을 1980년 5월 해직했는데, 이때 구술자도 해직 당했다가 1980년 9월에 복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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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39:34 ~ 00:51:5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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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회 구술 상세목록 |
구술시간 |
영상 |
1. 경남대 교수 활동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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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술자는 마산 창원 지역의 노사문제 해결을 위해 경남대 안에 노동복지연구소를 만들었음
- 구술자는 노동복지연구소에서 노동교육과 기업가 교육도 실시함
- 구술자는 경제사학회, 노동경제학회, 한국사회경제학회 등의 학회에서도 활동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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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0:00 ~ 00:09:5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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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경남대 교수 활동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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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술자는 런던대에 연구교수로 가 있을 때 1987년 6월항쟁 소식을 접함
- 당시 영국에서는 박종철의 죽음으로 전두환 정권이 흔들리기 시작하는 것에 주목하고 이를 대서특필 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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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9:57 ~ 00:23: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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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4월혁명연구소 창립 및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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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술자는 4월혁명이 해방 이후 변혁을 향한 국민들의 염원을 억눌러오던 세력들을 이겨낼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함
- 구술자는 민족통일을 통해 4월혁명을 완수한다는 목적으로 1988년 4월혁명연구소 창립에 동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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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23:31 ~ 00:31: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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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부마민주항쟁기념사업회 창립 및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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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술자는 노태우 정권기에 탈냉전에 접어드는 등 시국이 변해가는 것을 보며 1989년 부마민주항쟁기념사업회 창립에 동참함
- 구술자는 부마항쟁이 지금까지 역사에서 폄하되고 소외되어 있었는데, 자리매김을 하기 위해 마산 쪽에서 노력을 많이 했다고 회고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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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31:21 ~ 00:40:3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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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진보적 사회운동 참여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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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MF 이후 노동법 개악 반대투쟁이 일어나면서, 노동진영에서 진보정당을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이 대두됨
- 구술자는 4월혁명연구소장 자격으로 진보정당 창당준비위원으로 활동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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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40:39 ~ 00:51:5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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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진보적 사회운동 참여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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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술자는 6.15실천남측공동대표 경남상임대표의장과 6.15실천남측학술상임위원장을 역임함
- 구술자는 민주노동당 때부터 진보정당에서 고문 역할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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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51:57 ~ 00:59:5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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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진보적 사회운동 참여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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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술자는 진보정치연구소, 정부정책연구원 등 진보정당에 속한 연구소들에서도 활동하였음
- 구술자는 교수로서 노동자들에 대한 빚을 갚는다는 심정으로 구속노동자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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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59:57 ~ 01:07:4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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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회 구술 상세목록 |
구술시간 |
영상 |
1. 한국사회 방향성에 대한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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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술자는 깨어있는 국민들의 조직화가 한국사회 발전을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함
- 구술자는 진보와 자주, 민권과 민생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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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0:00 ~ 00:12:5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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