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과제개요
본 연구는 대한민국의 국가 발전에 핵심적 역할을 수행해 온 군인들과 그 주변 인물들에 대한 구술채록을 통해, 한국현대사에서 군이 담당한 역할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대한민국 발전과 한국군의 상관관계를 규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구체적으로, ‘한국군과 국가안보, ‘한국군과 경제발전, ‘한국군과 민주화, ‘한국군과 인력양성, ‘한국군과 군사문화’ 등을 규명한다는 문제의식에 근거한다.
2. 구술개요
출생 및 성장 배경/6.25전쟁기의 경험(1)/6.25전쟁기의 경험(2)/국민학교 시절의 기억/중학교 시절의 기억/고등학교 시절의 기억(1)/고등학교 시절의 기억(2)/고등학교 시절의 기억(3)/4·19의 기억/항공대학교 입학과 군 입대/해병학교 입학 과정/해병학교에서의 기억(1)/해병학교에서의 기억(2)/해병대 훈련소 시절/ 훈련생 시절 겪은 88사건 /소위 임관과 김포 5여단 항공대 배치 /김포 5여단 항공대에서의 생활/ 육군항공학교에서의 교육/ 김포 5여단으로 복귀/ 포항해병제1상륙사단과 파월 명령/ 월남으로 가는 길/ 호이안 마블마운틴으로의 발령/ 전투조종사의 임무 - 근접항공지원/ 전투조종사의 임무 - 함포사격/ 전투조종사의 임무 - 전단살포 /베트남전 당시 3군의 협조 관계/ 베트남 해병대여단본부 항공참모실 근무/ 월남전 당시 근무환경/ 월남전에서 훈장을 받게 된 경위(1) /월남전에서 훈장을 받게 된 경위(2)/ 귀국후의 활동/포항상륙사단 배치와 결혼 / 사천의 육군항공학교 생활 / 김해 5전술비행단 생활 / 김해에서의 생활과 포항으로 이동 / 월남전 회고와 포항생활/해군항공단 생활/소령 때 겪은 비행기 사고(1)/소령 때 겪은 비행기 사고(2)/중령 진급하여 계속 복무/대한항공 공채 시험과 한미간 합동훈련/한미 군사교류 및 군수 산업/간첩선 대처 및 폭격 훈련/대한항공 입사 및 베트남전쟁에 대한 개인적 평가/대한항공에서의 경험과 한국군에 대한 종합적 평가
1회차 면담 / 2014-03-11 / 01:52:33
1. 면담개요
출생 및 성장 배경/6.25전쟁기의 경험(1)/6.25전쟁기의 경험(2)/국민학교 시절의 기억/중학교 시절의 기억/고등학교 시절의 기억(1)/고등학교 시절의 기억(2)/고등학교 시절의 기억(3)/4·19의 기억/항공대학교 입학과 군 입대/해병학교 입학 과정/해병학교에서의 기억(1)/해병학교에서의 기억(2)
2. 주요색인어
6·25전쟁, 4·19, 항공대학교, 해병대, 해병학교
3. 구술 자료 상세 목록
1-1회 구술 상세목록 |
구술시간 |
영상 |
1. 출생 및 성장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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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고양군 행주리에서 3남 1녀 중 막내로 태어남.가족은 농사를 지으면서 얼음창고를 경영하는 등 생활 수준이 나쁜 편은 아니었음.집 근처에 기독교 장로교회와 천주교회가 있었는데, 종교를 갖지는 않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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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0:00 ~ 00:09:3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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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6.25전쟁기의 경험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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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학교 1학년에 입학하던 해에 6·25전쟁이 발발.가족 전부가 함께 한강을 건너서 충청남도 서산으로 피난함.서산에는 인민군 부대가 들어오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함. 아버지는 피난을 같이 가지 않고 경찰 보조요원으로 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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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9:37 ~ 00:19: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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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6.25 전쟁기의 경험(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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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수복 후 집으로 돌아왔을 때 인민군이 마을 사람들을 총살하는 것을 목격했음.집으로 돌아온 후 학교에 다시 나가서 전쟁 관련 각종 교육을 받음.1·4후퇴시 다시금 가족들과 함께 군포까지 피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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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19:20 ~ 00:29: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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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국민학교 시절의 기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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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학교 시절에는 휴전반대 시위나 반공시위 같은 것에 참여해 본 기억은 없음.나이가 들면서 집안일이나 농사일을 돕는 경우가 많아졌음.서울에 있는 경서중학교 시험을 보았으나 낙방하고 능곡중학교로 진학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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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29:22 ~ 00:36: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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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중학교 시절의 기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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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시절에는 목총을 가지고 제식훈련, 총검술 등의 군사 훈련을 많이 했던 기억이 있음. 학창 시절에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은 것에 대한 후회가 있음.학교와 집 주변의 비행기들을 보면서 파일럿이 되겠다는 꿈을 갖게 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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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36:46 ~ 00:47: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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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고등학교 시절의 기억(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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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졸업 후 서울의 경성전기공업고등학교 기계과에 입학.학교 교육은 실기 위주로 이루어졌고, 여름 방학에 주물 공장에 나가서 실습을 하기도 했음.고양에서 서울까지 통학열차를 타고 학교를 왕래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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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47:16 ~ 00:56: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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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회 구술 상세목록 |
구술시간 |
영상 |
1. 고등학교 시절의 기억(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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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2학년 시절부터는 서울의 고모 댁에서 기거하면서 학교를 다니게 되었음.정치 문제에는 별로 관심이 없었고, 주말에는 집안의 농사일을 돕느라 바빴음.아버지는 시위 현장에 가지 말도록 종용하기도 했음.당시 사회가 무척 혼란스러웠기 때문에 5·16은 잘한 일이라고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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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0:00 ~ 00:08: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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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등학교 시절의 기억(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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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대학교에 62학번으로 입학하기 전, 공군사관학교에 지원하였으나 합격하지는 못했음.항공대학교 시험은 일반적인 학교 시험과 마찬가지로 영어, 수학 등의 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었음. F- 86비행기가 나오는 영화 「원한의 도곡리 다리」를 인상깊게 보았던 기억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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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8:26 ~ 00:15: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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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4.19의 기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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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2학년 재학 중 4·19가 일어남.같은 학교 학생들과 함께 서울역 부근에서 시위에 참여함.시위 진압 과정에서 동창생 3명이 사망하였음.이승만은 괜찮은 사람이었지만, 이기붕 등 그 밑에 있었던 인물들이 부정과 부패를 많이 저질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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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15:51 ~ 00:26: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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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항공대학교 입학과 군 입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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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대학교 입학에는 실기시험은 없고 필기시험만 있었던 것으로 기억함.항공대학교 기계공학과에 62학번으로 입학.당시 항공대에는 조종과, 기관과, 통신과, 기계과, 전자과 등의 과가 있었음.해병대에 항공 병과가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대학 졸업 후 해병대로 지원하여 군에 입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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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26:32 ~ 00:34:4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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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해병학교 입학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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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병학교 35기에 항공병과로 지원하여 입학함.입학과정에는 전공과목 관련한 필기 시험과 신체 검사 등이 있었음. 당시 해병학교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신원 보증이 되어야 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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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34:49 ~ 00:41:5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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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해병학교에서의 기억(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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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년 3월에 진해에 위치한 해병학교에 입교했음.1주일의 가입교 기간이 끝난 후 본격적인 훈련이 시작되었음.장교를 키우는 과정이기 때문에 훈련은 굉장히 혹독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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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41:52 ~ 00:48: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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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해병학교에서의 기억(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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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는 6주 정도의 훈련 기간 후 임관하게 되어 있었지만 월남전으로 인해 훈련 기간이 2주 정도 단축되었음. 할머니와 둘째 형이 훈련 기간 중에 면회를 와서 만났던 기억이 있음. 항공병과를 위한 특수 교육을 해병학교에서는 받지 않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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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48:19 ~ 00:56: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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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회차 면담 / 2014-03-17 / 02:49:11
1. 면담개요
해병대 훈련소 시절/ 훈련생 시절 겪은 88사건 /소위 임관과 김포 5여단 항공대 배치 /김포 5여단 항공대에서의 생활/ 육군항공학교에서의 교육/ 김포 5여단으로 복귀/ 포항해병제1상륙사단과 파월 명령/ 월남으로 가는 길/ 호이안 마블마운틴으로의 발령/ 전투조종사의 임무 - 근접항공지원/ 전투조종사의 임무 - 함포사격/ 전투조종사의 임무 - 전단살포 /베트남전 당시 3군의 협조 관계/ 베트남 해병대여단본부 항공참모실 근무/ 월남전 당시 근무환경/ 월남전에서 훈장을 받게 된 경위(1) /월남전에서 훈장을 받게 된 경위(2)/ 귀국후의 활동.
2. 주요색인어
항공대학교, 해병대, 88사건, 김포 5여단 항공대, 육군항공학교, 포항해병제1상륙사단, 월남전, 호이안, 마블마운틴, 항공참모실, 훈장
3. 구술 자료 상세 목록
2-1회 구술 상세목록 |
구술시간 |
영상 |
1. 해병대 훈련소 시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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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술자는 항공대학교 기관과 출신. 그렇지만 비행훈련도 했음. 비행훈련은 지상활주, 비행기 외부구조 학습 등 순차적으로 진행되었음.해병대 장교과정은 4주 과정으로 상당히 힘들었음. 구술자가 훈련소에 있었을 때 김해 공군과 해병대 훈련생들이 다툰 사건이 발생했음.(88사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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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0:00 ~ 00:09: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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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훈련생 시절 겪은 88사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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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으로 휴가를 나온 김해 공군과 해병대 훈련병들이 다툼.복귀한 해병대 훈련병들의 이야기를 듣고 훈련소에 있던 훈련병들이 김해 공군 기지로 찾아 갈 것을 모의. 공군측으로부터 사과를 받음.해병대 훈련소에서 훈련병들이 사라진 것을 알고 일시 소동이 발생. 결국 공군을 찾아갔던 훈련생들을 전부 2등병으로 강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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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9:32 ~ 00:18:5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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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소위 임관과 김포 5여단 항공대 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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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6년 9월 말 훈련이 끝나고 소위로 임관. 30김포 5여단 항공대로 배치를 받음. 기차를 타고 모든 훈련생들이 서울역으로 이동. 서울역에서부터 각 부대 차량을 타고 부대로 이동.구술자는 비행병과기 때문에 김포 5여단에서도 김포군할비행장에서 근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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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18:55 ~ 00:30: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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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김포 5여단 항공대에서의 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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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대가 하는 일은 다음의 네가지. 1. DMZ부근을 구역을 나눈 뒤 육해공군이 비행감시, 2.부대작전시 공중에서 통신중계, 3. 기재수령, 4.요인수송구술자는 파일럿이 되기 전이기 때문에 비행단 업무에 참여한 것은 아니고 견학하면서 일을 익힘.1967년 육군항공학교에서 파일럿이 되기 위한 교육을 받음.항공학교에서는 오전에는 지상교육을 받고 오후에는 비행교육을 받음. 비행교육은 L- 19으로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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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30:05 ~ 00:40: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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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육군항공에서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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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과정을 3개월 받는데, 스스로 비행기를 착륙하지 못하면 퇴교. 총 27명이 들어가서 12명만 수료했음.기본과정 수료후에는 전술과정 3개월을 또 진행. 이시기에는 개인적인 사정이 아니면 탈락하는 경우가 거의 없음.내무반의 숙식환경이 좋지 않았음.6개월 과정을 마치고 구술자는 파일럿 자격을 얻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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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40:16 ~ 00:50:3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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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김포 5여단으로 복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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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 끝나고 서울 후암동 해병대본부에 가 신고를 하고 다시 김포 5여단으로 복귀당시 파일럿은 위험수당으로 봉급의 1/3을 추가로 지급받음.항공대에서 DMZ감시비행 등의 업무를 수행.감시비행시 비행기에 파일럿과 관측장교가 탑승하여 북한지역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상세히 기록.월남으로 가라는 권유를 비행실력 부족을 이유로 거절. 이후 포항 해병제일상륙사단으로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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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50:36 ~ 00:58: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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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회 구술 상세목록 |
구술시간 |
영상 |
1. 포항 해병제1상륙사단과 파월 명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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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항해병제1상륙사단에서 2개월정도 비행기를 탄 뒤에 다시 파월 명령이 남.월남으로 가기전 특수교육대에서 2달 정도 훈련을 받음.포항에서 부산항으로 이동한 뒤에, 마국 수송선을 타고 월남으로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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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0:00 ~ 00:10: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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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월남으로 가는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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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남으로 가던 중 태풍을 만남. 구술자는 제병지휘관의 입무를 받아 혼란했던 선내를 정리했음.수송선 안에서 육군항공학교를 같이 다녔던 동기를 만나. 그는 육군으로 주월사령관 경호요원들에게 태권도 교육을 시키기 위해 월남으로 가는 길이었음.5박 육일을 걸려서 저녁에 다낭에 도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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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10:19 ~ 00:19:3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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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전투조종사의 임무-함포사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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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중폭격이후 지상에서 후퇴하는 병력을 목격하면, 다시 전투기들에게 기총사격할 것을 요청.구술자가 몬 정찰기는 한국제였음. 당시 정찰비행을 한 파일럿의 수는 한 비행대 당 10명 내외.매일같이 출격을 했고, 하루에 두번이상 출격한 경우도 있었음.월남에서 대위로 진급.전투조종사의 또 다른 임무는 함포사격(NGF)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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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39:55 ~ 00:51:0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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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전투조종사의 임무-전단살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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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조종사의 임무중에는 전단살포도 있음.전단은 해병대에서 직접 제작. 크기는 A4용지 1/4정도. 월남어를 할 줄아는 해병대 군인이 월남어로 작성.때때로 비행기에 달린 확성기로 방송을 틀기도 했음.구술자는 전투기 유도(AGOS) 관련 학습을 월남에 오기 전 여의도 비행장에서 받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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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51:03 ~ 00:57: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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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호이안 마블마운틴으로의 발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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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낭항구에서 육군들은 사이공으로 가고, 저자를 포함한 해병대들은 호이안으로 이동. 이동하는 동안 아군 차량과 비행기가 엄호사격을 해줬음.여단장에게 도착신고를 하고, 베트남 지형을 익히는 등의 교육을 받음.구술자는 다낭 밑의 마블마운틴으로 발령이 남. 그곳에는 미 햐병대 공중작전 지원부서인 MAG 16이 있음.구술자는 전투조종사로서 작전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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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19:40 ~ 00:29: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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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전투조종사의 임무-근접항공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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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조종사의 임무중 가장 중요한 것이 근접항공지원(CAS)이었음.비행기에 파일럿인 구술자와 미 해병대 한명이 한 팀을 이뤄서 탑승, 작전을 진행.베트콩들이 적의 기운을 빼기 위해 밤새 공격을 해왔음. 포가 날라온 거리를 계산하여 다음날이 되면 그곳을 공격하러 감.비행기 2대가 1세트 상부에서 좌표를 불러주면 그곳에 공중작전을 펼치러 감.공중작전은 우선 구술자가 운전하는 정찰비행기가 정찰을 하고 폭격지역을 마킹해주면, 상공에 있던 전투기들이 폭탄을 투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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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29:43 ~ 00:39:5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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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회 구술 상세목록 |
구술시간 |
영상 |
1. 베트남전 당시 3군의 협조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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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남 군인도 지원을 나오는 경우가 있었음. 수송과 관련된 것은 한국 육군이 지원.월남군- 미군
- 한국군 삼군협조체계내에서 별다른 마찰은 없었음.
근접항공지원 과정에서 민간인과 베트콩을 구분해서 작전을 수행.공중폭격의 정확도는 상당히 높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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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0:00 ~ 00:09:3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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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베트남 해병대여단본부 항공참모실 근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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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술자가 작전을 하던 중 민간인으로 보이는 사람이 있었기 때문에 망설였던 적이 있었음.여단본부에서 근무하는 선배 조종사 한 명이 작전 도중 사망하여, 구술자가 빈자리로 전근. 항공참모실에서 1년 3개월간 근무.여단본부에서 일할 때, 위문공연오는 연예인들을 관리하는 일을 수행. 위문공연의 횟수는 많지 않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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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9:39 ~ 00:19:5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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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월남전 당시 근무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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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남전 당시 근무환경은 나쁘지 않았음.월급의 70%는 한국으로 강제송금되고 나머지 30%를 구술자가 수령했음.월급은 달러로 중위의 경우 135불이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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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19:55 ~ 00:29: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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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월남전에서 훈장을 받게 된 경위(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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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술자와 한 팀을 이룬 미 해병대원은 중사로 현지에서 중위로 임관이 된 상태였음.작전을 나갔는데, 보고 받은 것보다 많은 적군들이 있는 것을 알게됨. 당시 한국군해병대가 구술자의 작전지역을 통과해서 휴식지로 이동중이었음. 구술자는 한국군 해병대의 진입을 막고 공중폭격할 것을 상부에게 전달. 그 과정에서 한국군 해병대 지휘자등과 논쟁을 벌임.결과적으로 구술자의 건의가 받아들여져서 해병대 진입은 중지되고 미 전투기가와서 폭격. 상당한 전과를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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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29:12 ~ 00:39:3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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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귀국 후의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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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술자는 월남에서 월급을 모아 피엑스에서 티비를 한대 샀음. 귀국하는 일반병사에게 자신의 가족들에게 전달해 달라고 요청했음.고엽제는 미 해병대에서 살포. 저자는 고엽제로 인한 피해는 받지 않았음.귀국후 포항해병제1상륙사단으로 복귀. 당시 포항제철이 건설되던 중이어서 공중에서 건설현장 사진을 찍는 일읏 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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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48:16 ~ 00:53:4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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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월남전에서 훈장을 받게 된 경위(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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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전이 끝나고 수일이 지난 뒤 상부의 명령으로 여단본부로 감.여단본부로부터 작전때 최고의 전과가 나와서 훈장을 받을 거라는 얘기를 들음. 한달 동안의 포상 휴가와 금일봉을 받음.화랑무공훈장과 월남금성무공훈장 2개의 훈장을 받았음.한달의 포상 휴가는 받지 못했고 휴가 대신 사이공에 가서 월남 공군에게 비행 훈련을 받음.1969년 12월 한국으로 귀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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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39:38 ~ 00:48: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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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회차 면담 / 2014-04-02 / 02:23:03
1. 면담개요
포항상륙사단 배치와 결혼 / 사천의 육군항공학교 생활 / 김해 5전술비행단 생활 / 김해에서의 생활과 포항으로 이동 / 월남전 회고와 포항생활/해군항공단 생활/소령 때 겪은 비행기 사고(1)/소령 때 겪은 비행기 사고(2)/중령 진급하여 계속 복무/대한항공 공채 시험과 한미간 합동훈련/한미 군사교류 및 군수 산업/간첩선 대처 및 폭격 훈련/대한항공 입사 및 베트남전쟁에 대한 개인적 평가/대한항공에서의 경험과 한국군에 대한 종합적 평가
2. 주요색인어
해병대, 포항상륙사단, 육군항공학교, 김해 5전술비행단, 베트남전쟁, 대한항공, 간첩선, 파일럿
3. 구술 자료 상세 목록
3-1회 구술 상세목록 |
구술시간 |
영상 |
1. 포항상륙사단 배치와 결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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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남에서 귀국 후 포항상륙사단에 배치됨여의도비행장에서 비행교육을 받음포항 시절에 훗날의 아내를 만나게 됨1970년 5월 8일에 결혼식을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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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0:00 ~ 00:11: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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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천의 육군항공학교 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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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1년, 사천에 있는 육군항공학교에서 교관으로 발령받음.사천 육군항공학교에서 각군 학생들을 교육함교관 생활의 어려움당시 항공학교 학생들의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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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11:21 ~ 00:23:5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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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김해 5전술비행단 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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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병대 소속으로 육군항공학교에서 대위로 3년간 근무교관 선배가 전역 후 대한항공에 입사함선배를 따라 대한항공에 입사하려다가 실패함공군에서 해군으로 비행기를 이전하는 계획이 실시됨김해의 5전술비행단 259비행대대로 발령받음김해에서도 1년 이상 교육을 받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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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23:52 ~ 00:32:5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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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김해에서의 생활과 포항으로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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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년~76년, 김해에서 항공교관으로 생활1973년, 해병이 해군 산하로 통합됨1975년, 소령으로 진급1976년, 포항을 근거로 해군항공단이 창설됨1978년, 포항으로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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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32:56 ~ 00:40: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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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월남전 회고와 포항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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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병대 통합에 대한 비판박정희 대통령 및 월남전 참전 계기 회상이전보다 나아진 포항에서의 생활73년~80년, 항공교관으로 생활79년도 쯤 중령으로 진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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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40:46 ~ 00:50: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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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회 구술 상세목록 |
구술시간 |
영상 |
1. 해군항공단 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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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군항공단에서 중령까지 근무소령때, 비리나 부정을 단속하는 감찰실장을 역임해군항공단에서 발생한 비행기 사고들비행교육을 계속 시킴한국군의 열악한 비행기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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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0:00 ~ 00:09: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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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소령 때 겪은 비행기 사고(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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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군에서 비행사고가 많이 났음1977년, 간첩선 보고를 받고 출동했다가 비행기 엔진사고로 추락바다에 추락하여 세 시간 정도 해상에서 생존탑승인원이 혼수상태에 빠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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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9:26 ~ 00:24: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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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소령 때 겪은 비행기 사고(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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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산에 주둔하고 있던 미공군 구조대가 포항까지 파견됨김해에 주둔하고 있던 5전비 258대대도 비행기 급파함해상에서 세 시간여 동안 구조를 기다림부모와 가족 생각이 들고, 회한을 느낌한국 해군이 구조해줌미 공군이 사고 승무원들을 헬기에 태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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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24:08 ~ 00:34:4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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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중령 진급하여 계속 복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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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공군이 대구비행장까지 수송해줌통합병원에 입원하여 진단과 치료를 받음전역원이 수리되지 않고, 위로금을 지급받음중령 진급하여, 교육대대장을 지냄5·18민주항쟁 당시 공격대에 포함돼 준비까지 마침해군대학에서 수학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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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34:49 ~ 00:44: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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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대한항공 공채 시험과 한미간 합동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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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공채를 보기 위해 시험준비를 함대한항공 공채 시험에 응시함군 생활 중 한·미간 합동훈련에 관한 기억들한·미간 합동훈련에서 사용했던 특수 장비들한·미간 합동훈련에서 받았던 교육에 관한 기억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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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44:23 ~ 00:55:3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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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회 구술 상세목록 |
구술시간 |
영상 |
1. 한미 군사교류 및 군수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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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군사훈련 과정에서 미국 측이 미국산 무기의 개입을 은근히 권유하는 경우가 있었음.구술자는 국산 어뢰 개발 과정에 참여한 적이 있음. 70년대에 박정희가 자주국방을 강조하면서 각종 국산 무기를 개발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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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0:00 ~ 00:07: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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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간첩선 대처 및 폭격 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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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해에 주둔한 103대대는 헬리콥터를 이용해서 울릉도 근방에 출몰한 간첩선을 침몰시킨 적이 있음. 북한의 간첩선은 주로 산동반도를 거쳐 남하하여 제주도 남쪽 해상에서 자선을 파견하는 식으로 활동했음.북의 간첩선과 민간 어선을 오인할 확률은 거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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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7:18 ~ 00:14: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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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대한항공 입사 및 베트남전쟁에 대한 개인적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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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입사 과정에서 필기시험, 영어회화 시험, 신체 검사 등을 거쳤음. 81년에 입사하여 만 60세가 되는 2003년 10월에 은퇴.베트남전쟁에는 민주주의를 수호한다는 이념적 이유 보다는 돈을 벌고 싶은 현실적 이유 때문에 참여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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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14:51 ~ 00:27: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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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대한항공에서의 경험과 한국군에 대한 종합적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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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파일럿 시절 하노이에 첫 취항하는 비행기를 타고 베트남을 방문한 적이 있음.부기장 시절 비행기 인수를 위해 유럽에 갔던 경험이 기억에 남음.한국의 경제적, 사회적 발전에 군이 기여한 바가 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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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27:16 ~ 00:37: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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